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본문시작

[앵커멘트]


앞산의 옛 이름이
성불산이었다는 사실 알고 있습니까?
100년 전 일제가 앞산이라고 바꿨는데
최근 한일 양국의 관계가 악화되면서
본래의 이름으로 되돌리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.
천혜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.


[기사내용]


100년 전만 해도 앞산의 이름은 성불산이었습니다.

일본이 우리 민족의 정신을 말살하기 위해 행정구역을 개편했고 그 과정에서 성불산은 앞산이라는 평범하고 단순한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.


INT) 정정표 // 대구시 문화관광해설사
"1832년 편찬된 대구읍지에 보면 성불산으로 표기돼 있어 아마 성불산이 본래 이름으로 추정됩니다. 주위에 산성산과 대덕산, 성불산으로 이뤄져 있습니다."


앞산이 성불산이었다는 사실은 성불정을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.

대구시는 이 작은 정자를 세우면서 앞산의 옛 이름이 성불산이라는 사실을 기록으로 남기기도 했습니다.


S/U - 천혜렬 기자 // chr@tbroad.com
"성불정은 앞산 정상에서 항공무선표지소로 가는 길 중간에 위치해 있습니다. 앞산의 옛 이름이 성불산이라는 것을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들어 진 정자입니다."

최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한일 두 나라의 관계가 악화되자 앞산의 옛 이름을 되찾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.

일제 강점기 일본에 의해 사라진 성불산이라는 이름의 존재가 급부상하게 된 겁니다.


남구의회는 이 문제를 다음 임시회 때 공식적으로 거론할 예정입니다.


INT) 정연주 // 남구의원
"여태까지는 저도 몰라서 앞산이라고 썼었고 다른 분들도 그랬던 것들이 많았을 것 같아요. 그래서 모르고 지나가는 것은 어쩔 수 없겠지만 하나씩 알 수 있다면 알게 되는 것들은 바꾸는 게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..."


일제의 잔재들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,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나타납니다.

고칠 수 있을 때 고치자는 의견에 시민들도 힘을 실어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됩니다. 티브로드뉴스 천혜렬입니다.


< 천혜렬 기자 / chr@tbroad.com / 티브로드 보도본부 대구보도국 작성일:2019-08-01 15:15:56>

구매하기
창닫기
영상선택
창닫기
페이지 맨 위로 이동